본문 바로가기

교육

권정호 경남교육감 "수업 방해요소 모두 없앤다"

각종 체육대회·보고회 등 대폭 축소, 수업 결손 최소화
행정위주 조직, 기능위주로 전환 '상당한 진통' 따를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권정호 경남도교육감이 8일 오전 도교육청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교육자치시대의 막을 열었다. 권 교육감은 취임사에서

권정호 경남도교육감이 8일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교육자치 시대의 서막이 오른 것이다. 이에 따라 그가 앞으로 어떤 정책을 펼쳐 나갈지, 이를 위해 어떤 식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인사를 하게 될지 관심사로 떠올랐다.

권 교육감은 이날 오후 <경남도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무상교육을 가장 먼저 추진하되 각급 학교 행사 및 대회도 대폭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무상교육 실현·전시성 행사 및 대회 축소 = 권 교육감은 선거과정에서 '학생들이 수업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전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공약했는데 이를 가장 우선적으로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상교육 중 무상급식은 초등학교부터 곧바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산·어촌 지역 초등학교의 중식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시 단위로 확대하겠다는 것. 필요한 예산은 도교육청과 자치단체가 50대 50으로 경비를 지원하고 모자라는 부분은 지역교육청 단위로 기업 등의 기부를 받는 것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 초등학생 학습 준비물 지원은 현재 1인당 연 1만 5000원씩 지원하던 것을 2만 원에서 2만 5000원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권 교육감은 각종대회 및 행사를 대폭 줄이는 것으로 이같은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현황 파악과 함께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려가는 중이다.

권 교육감은 또 이번 선거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수업결손이 심한 보여주기식 행사를 과감히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도 단위 체육대회나 각종 보고회 등 학생들의 교육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각종 행사 및 대회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주민직선제와 현안사업 추진에 맞춘 조직개편 구상 = 권 교육감은 조직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조직이 그대로다"면서 "현재의 행정위주의 조직 체계를 기능위주로 바꾸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권 교육감은 시기에 대해서는 "조직을 바꾼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한 후 심사숙고해 결정할 문제"라고 한발 물러섰다.

첫 주민직선 교육감인 만큼 거기에 걸맞은 조직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현실적인 입장과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다 공약 등의 현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도 TF나 추진기획단 등의 조직 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 그러나 조직개편은 조례 제·개정과 내부 조직 구성원 등의 반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 현실화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새 정부가 교육부와 과기부의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초·중등 교육부문을 시·도교육청으로 이관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일정 부분 새 정부 교육정책안에 따라 조직 개편 등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권 교육감은 "새 정부의 조직 개편 안도 참고를 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후 내년이나 돼야 가능할 것"이라면서 "그전에라도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해 조직 개편의 필요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3월 교원 정기인사가 인사 척도 될 듯 = 권 교육감은 애초 1월 1일로 예정됐다 이달 중순으로 미뤄진 일반직 인사 폭에 대해 "1년이 안 된 일반직은 제외하고 3년 이상 된 사람은 자리를 옮긴다는 것이 기준이다"고 말했다. 겉으로만 보자면 인사 요인이 발생한 사람에 한해 소폭으로 인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인사 결과가 모두 이 기준에 맞춰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교육계 안팎에서는 3월 교원 정기인사가 권 교육감의 인사 의중을 엿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권 교육감이 "교육감이 바뀌었다고 모든 것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는 말을 했지만 그가 그리는 교육개혁의 큰 밑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일부 인사의 교체가 불가피한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그 폭이 어느 정도 될지, 누가 전진배치될지, 3월 인사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위성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