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문익점 후손 "전시관 등 지으면서 터 사라져"
문화재청·산청군에 시배지 원상 복구 주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익점 선생의 후손인 남평문씨 충선공파 종회는 문화재청과 산청군이 목면을 처음으로 심어 가꾼 곳을 기념하기 위해 목면 시배유지 등을 지으면서 정작 목면 시배지를 없앴다며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나섰다.

9일 남평문씨 충선공파종회 문영훈(75·부산시) 회장은 "지난 88년부터 97년까지 문화재청과 산청군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108호인 산청군 단성면 사월리 106-1번지 외 2필지의 목면시배유지 위에 전시관 등 건물을 지어 시배지 터 대부분이 흔적조차 없어졌다"고 말했다.

종회에 따르면 애초 목면 시배지는 건물 입구 왼쪽 사무실과 화장실 사이 700㎡ 크기다.

문 회장은 "문화재청과 산청군이 전시관 지을 당시 종회에서 1만여 ㎡에 이르는 터까지 구입하여 주었는데도 시배지를 없애고 건물을 지었다"며 "목화를 재배한 역사를 후손들에게 알리는 목면시배지 안에 시배지가 없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여기다 문 회장은 "문화재를 보호해야 할 문화재청과 산청군이 국가지정 사적지는 없애고 문익점 선생의 유허비 건립은 허락하지 않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문화재청과 산청군은 당장에 국가사적지인 목면시배지를 원상 복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전시관을 건립하면서 문중의 동의는 물론이고 문화재청의 승인을 얻어 건립을 하였다"며 "당시에는 문화재에 대한 인식도가 지금보다는 낮아 그렇게 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문제는 충선공파종회가 최근 문익점 선생의 유허비를 세우기 위해 일을 진행해 왔으나 문화재청이 허락하지 않자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경남도민일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