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최근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기지 못한 40∼50대 서민 가장의 자살이 잇따르고 있어 극심한 경기침체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일 일용직 노동일을 하던 ㄱ(53)씨가 마산시 상남동 주차장에 주차된 자신의 차 안에서 팔과 다리의 동맥을 잘라 과다출혈로 숨졌다.

경찰에 따르면 ㄱ씨는 평소 6000여만 원의 신용카드 연체 등 빚 독촉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11일 ㄴ(42)씨가 마산시 구산면 한 채석장에 주차된 승용차에서 자동차 배기가스에 질식돼 숨진 채 발견됐다. ㄴ씨도 평소 부채문제로 고민을 해오다 유서를 남기고 자살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달 14일 화물차를 운전하던 ㄷ(50)씨가 마산시 진동면 자신의 아파트에서 목을 맨 채 발견됐다. ㄷ씨 역시 채무 등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채무 등 경제적 이유로 40∼50대 잇따라 목숨 끊어

이처럼 40∼50대 가장의 자살은 통계청 조사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자살 충동을 가장 많이 느끼는 연령대로 40대가 12.7%, 50대가 11.6%로 1, 2위를 차지했으며 이들 중 경제적인 어려움을 자살이유로 밝힌 40대가 62.4%, 50대가 58.6%로 나타났다.

또 200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IMF 외환위기 직후 자살률이 42% 급증했으며, 2003년 일시적 경기 침체기에도 27%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이는 경기침체와 자살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경남자살예방협회 측은 "자살의 가장 많은 이유가 경제적인 어려움인데다 자살은 경기가 어려울 때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보인다"며 "최근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중년층 서민 가장의 자살이 느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는 경기침체를 나타내는 지표로 앞으로 더 많은 자살자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양극화 현상 최고조에도 정부 단기 처방에만 급급

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중년층의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이 없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마산대학 사회복지학과 김용준 교수는 "최근의 확실한 통계가 없어 바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근래의 상황으로 보았을 때 자살이 경기침체와 연관이 있다"면서도 "최근 중년층의 자살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서민이며 이들이 고유가와 고물가, 실업 등과 관련한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자살을 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교수는 "이는 IMF 외환 위기 이후 심화한 양극화 현상이 이명박 정부에 들어와서 최고조에 도달했으나 이들에게 경제적인 어려움을 타결해 나갈 대안이나 희망이 없어 자살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국가적인 경기회복책이나 장기적인 사회보장정책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하지만 지금 정부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기적인 처방만 하고 있어 이들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경남도민일보 유은상 기자 (원문 보기)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06.13 09: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까운 소식들입니다.
    40~50대 -
    서민으로서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가 맞습니다.
    가진 사람들에게는 등록금, 장바구니 물가가 별 게 아닐 수도 있겠지만, 평범한 직장인인 저희는 아이 둘의 등록금을 맞출 때 정말 힘들거든요.
    기본적인 교육비를 지출하지 않을 수가 없으며 하루 두세번의 식사, 통신비, 차량유지비, 가스비등 모든게 벅찹니다.
    그렇다고 산다는 것을 포기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조금 낮은 곳을 보아주면 좋겠습니다.
    나 보다 더 어려운 이웃이 많다는 걸 알아주시고 모두들 힘을 내면 좋겠네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