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60~120년 만에 꽃을 피운다는 맹종죽./김구연 기자  
 
거제시 하청면 연구리 곡촌마을 입구에 60~120년 만에 핀다는 대나무가 꽃을 피웠다. 이 대나무 꽃은 거제에 분포해 있는 맹종죽으로 벼가 익어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양과 비슷한 형태로 피어 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솜대·왕대·조릿대 등이 꽃 피는 모습은 드물게 볼 수 있으나 맹종죽이 꽃을 피운 것이 학계에 보고되거나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마을에서 60년 가까이 살고 있다는 이순선 할머니(75)는 "올해 봄부터 대나무 잎이 누렇게 변하기 시작했고 이번 달 들어서는 산 전체가 누런 색으로 변해 버렸다" 면서 "죽은 줄로 알았던 대나무에서 꽃이 핀 것이라니 신기할 뿐 "이라고 말했다.

22일 취재진과 동행한 국립산림과학원 남부산림연구소 신현철 박사는 "특정 효소 또는 양분이 부족해서 든지, 60~120년을 주기로 피기도 하지만 그이유는 밝혀진 게 아직 없다"면서 "아마도 이들 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핀 것으로 추정된다" 고 밝혔다. 맹종죽 꽃은 벼가 익어 있는 모양을 한 채 3~4년간 정도 지나면 검은 열매를 맺은 후 죽게 된다.

/경남도민일보 신서용 기자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09.23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에서 분홍노루귀꽃이 대나무꽃이라고 떠돌았지요.
    지금도 간혹 그렇지만.

    처음 보는 맹종죽꽃입니다.
    고맙습니다~

  2. Favicon of http://ccoma.tistory.com BlogIcon Kay~ 2008.09.23 09: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젠가 사진으로만 봤는데 그때본 사진하고 좀 다르네요.
    맹종죽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나무꽃이 저렇게 한꺼번에 피는것이 정말 장관이네요!

  3. dream 2008.09.23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까운 곳에 있으면 한번 가볼려고 했더니
    기회가 안되네요...
    즐겁고 행복한 아침 열어 나가소서

  4. 신승식 2008.11.21 1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나무꽃 흔한데

  5. 신승식 2008.11.21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나무꽃도 흔하고 토란꽃도 흔하고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