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신항만 임의육로 이용과 관련해 주관사인 대림과 가덕도 협의회간 체결한 협약이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임의육로 출입구에서 불법으로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는 가덕도 협의회. /오웅근 기자  
 
최근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의 통행료 징수 문제와 관련해 이 지역 주민인 가덕도 천성동 주민자치위원장 박종율(64·부산시 강서구 천성동) 씨가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 통행료 징수 비리를 폭로했다.

25일 부산시 강서구청 인근 ㄷ 다방에서 만난 박 위원장은 "가덕도를 사랑하는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기 짝이 없다"며 임시육로와 관련한 경위를 설명했다.

이에 앞서 박 위원장은 이 같은 지역문제를 놓고 검찰 진정 등을 고심해 오던 중 언론 공개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가덕임시 육로 운영과 관련한 비리 사실이 가덕지역 주민들 사이에 만연하자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 회장 앞으로 '임시도로 운영에 관한 질의서'를 지난 8월 4일 보냈다.

박 위원장은 질의서에 "협의회 회원 ㄱ 씨가 임시통행권 40장을 임의로 만들어 장당 월 10만 원 또는 15만 원, 대형차량은 100만 원에 매매하다 발각돼 말썽이 일자 회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 임시통행권 40장을 ㄱ 씨가 임의로 유통한 사실이 확실한가?, 운영협의회와 상의해 유통했는가?, 통행권 장당 금액을 운영협의회에서 받은 사실이 있는가?, 언제부터 유통했는가?, 현재 회수는 다 되었는가?, 불법유통한 사실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가?"라는 내용을 담았다.

또 "만약 불법유통한 것이 사실이라면 각급 기관과 천가동민 전체를 유린한 파렴치한 행위로 타에 모범이 돼야 할 직위에 있는 자가 직위를 내세운 사기행각을 후배들에게 유산처럼 전가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당시 강서경찰서 정보과 가덕도 담당 형사에게 'ㄱ모 씨 등이 차량 통행증 40대를 교부해 편취한 사건을 아느냐'라고 전화로 묻자 '누군가 민원을 제기해 주면 좋겠다'라고 말해 사건 조사 착수를 기대했으나 이 후 아무런 기별이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현재 강서구청에 등록된 천가동 차량 중 임시육로를 이용할 수 있는 가구당 1대를 제외한 나머지 350대에 대해 대 당 11만 원의 회비를 동사무소가 징수, 임시육로를 지키는 초소요원 6명에 대한 월급과 운영비 등으로 충당하기 위해 통행료 징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 등 일부 천가동민들이 이미 관계당국이 임시육로를 개통해 주기로 약속한 바 있는 데 왜 차주가 돈을 내야 하는지 모를 일이라고 반발하자 지난 8월 동장이 주민자치위원회에 찾아와 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징수한 11만 원을 돌려주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우에서 대림으로 주관사가 이관되고 임시육로가 개설되자 약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반환하고 출입 가능한 가구당 1대를 제외한 승용차량에 대해 대당 5만 원의 접수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가덕도 내 거가대교 등 구간마다 컨소시엄을 이룬 여러 공사장의 출입차량에 대해 가덕주민을 담보로 통행료를 받는다는 제보도 적지 않아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서 고통스러웠다며 폭로 배경을 밝혔다.

한편, 임시육로 운영협의회 구성은 지난해 11월 부임한 김양환 천가동장이 허호민 통장을 협의회장으로 선정하고 전모(눌차동), 김모(천성동), 황모(대항동)씨 등이 구심점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민일보 오웅근 기자

2008/11/24 - [시민/사회] - 가덕도 통행료 갈취, 원인은 따로 있었다
2008/11/21 - [시민/사회] - 현대판 산적? 길 막고 통행료 '갈취'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