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사회

"현대판 산적, 제보해도 경찰 수수 방관"

 
 
  신항만 임의육로 이용과 관련해 주관사인 대림과 가덕도 협의회간 체결한 협약이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임의육로 출입구에서 불법으로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는 가덕도 협의회. /오웅근 기자  
 
최근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의 통행료 징수 문제와 관련해 이 지역 주민인 가덕도 천성동 주민자치위원장 박종율(64·부산시 강서구 천성동) 씨가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 통행료 징수 비리를 폭로했다.

25일 부산시 강서구청 인근 ㄷ 다방에서 만난 박 위원장은 "가덕도를 사랑하는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기 짝이 없다"며 임시육로와 관련한 경위를 설명했다.

이에 앞서 박 위원장은 이 같은 지역문제를 놓고 검찰 진정 등을 고심해 오던 중 언론 공개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가덕임시 육로 운영과 관련한 비리 사실이 가덕지역 주민들 사이에 만연하자 가덕임시 육로 운영협의회 회장 앞으로 '임시도로 운영에 관한 질의서'를 지난 8월 4일 보냈다.

박 위원장은 질의서에 "협의회 회원 ㄱ 씨가 임시통행권 40장을 임의로 만들어 장당 월 10만 원 또는 15만 원, 대형차량은 100만 원에 매매하다 발각돼 말썽이 일자 회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 임시통행권 40장을 ㄱ 씨가 임의로 유통한 사실이 확실한가?, 운영협의회와 상의해 유통했는가?, 통행권 장당 금액을 운영협의회에서 받은 사실이 있는가?, 언제부터 유통했는가?, 현재 회수는 다 되었는가?, 불법유통한 사실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가?"라는 내용을 담았다.

또 "만약 불법유통한 것이 사실이라면 각급 기관과 천가동민 전체를 유린한 파렴치한 행위로 타에 모범이 돼야 할 직위에 있는 자가 직위를 내세운 사기행각을 후배들에게 유산처럼 전가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당시 강서경찰서 정보과 가덕도 담당 형사에게 'ㄱ모 씨 등이 차량 통행증 40대를 교부해 편취한 사건을 아느냐'라고 전화로 묻자 '누군가 민원을 제기해 주면 좋겠다'라고 말해 사건 조사 착수를 기대했으나 이 후 아무런 기별이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현재 강서구청에 등록된 천가동 차량 중 임시육로를 이용할 수 있는 가구당 1대를 제외한 나머지 350대에 대해 대 당 11만 원의 회비를 동사무소가 징수, 임시육로를 지키는 초소요원 6명에 대한 월급과 운영비 등으로 충당하기 위해 통행료 징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 등 일부 천가동민들이 이미 관계당국이 임시육로를 개통해 주기로 약속한 바 있는 데 왜 차주가 돈을 내야 하는지 모를 일이라고 반발하자 지난 8월 동장이 주민자치위원회에 찾아와 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징수한 11만 원을 돌려주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우에서 대림으로 주관사가 이관되고 임시육로가 개설되자 약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반환하고 출입 가능한 가구당 1대를 제외한 승용차량에 대해 대당 5만 원의 접수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가덕도 내 거가대교 등 구간마다 컨소시엄을 이룬 여러 공사장의 출입차량에 대해 가덕주민을 담보로 통행료를 받는다는 제보도 적지 않아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서 고통스러웠다며 폭로 배경을 밝혔다.

한편, 임시육로 운영협의회 구성은 지난해 11월 부임한 김양환 천가동장이 허호민 통장을 협의회장으로 선정하고 전모(눌차동), 김모(천성동), 황모(대항동)씨 등이 구심점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민일보 오웅근 기자

2008/11/24 - [시민/사회] - 가덕도 통행료 갈취, 원인은 따로 있었다
2008/11/21 - [시민/사회] - 현대판 산적? 길 막고 통행료 '갈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