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

경남 '돈 봉투 선거' 다시 고개

12·19 재선거 이어 거제서 특정 후보지지 돈 살포 적발
현재 52건 선거법 위반 … 막판 불·탈법행위 급증할 듯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혼탁선거의 최대 고질병이라 할 수 있는 '돈 봉투 선거'가 도내에서도 고개를 들 조짐을 보여 선거판을 얼룩지게 하고 있다.

지난해 12·19 함안군수 재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돈 선거'의 관행이 여전히 이어져 2일 거제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특히 도내 선거구마다 우열을 가리기 힘든 초박빙의 대결지역서 늘어나고, 아직 투표대상을 정하지 못한 부동층도 많아 선거 막판에 다다를수록 불·탈법 선거행위가 횡행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거제서 '돈 봉투' = 거제경찰서는 2일 특정 후보를 지지해 달라며 현금을 돌린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윤 씨 거제종친회 회원 윤모(43) 씨를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윤 씨는 지난달 30일 오후 9시께 거제시 장승포동의 한 대형마트 근처에서 2년 전 자신이 운영하던 식당 종업원 박모(여·38) 씨에게 특정정당 후보 지지를 부탁하면서 "사촌 동생과 나눠 가지라"며 20만 원이 든 봉투 2개를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윤 씨가 "단순히 종친이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에 돈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윤 씨가 건넨 40만 원 가운데 박 씨가 쓴 6만 원을 뺀 나머지 34만 원을 증거로 압수하고, 윤 씨의 차량과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추가 금품 살포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윤 씨가 지지를 부탁했던 후보 측은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이 후보의 선거사무장은 "윤 씨는 선거사무소 관계자도, 당원도 아닌 사람이어서 우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20%포인트 정도의 격차를 보이며 이기고 있는데 뭐하러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돈을 뿌렸겠느냐"고 반문했다.

◇지난 총선보다야 낫다지만 = 경남지역만 국한해 수치상으로만 따지자면 이번 총선은 지난 2004년 4월 치러진 17대 총선에 비해 상당히 '건전한' 선거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선 지난 17대 총선기간 중 금품제공과 비방·흑색선전 등으로 도 선관위에 적발된 선거법 위반행위는 모두 572건에 달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는 2일 현재까지 52건의 선거법 위반행위만이 적발된 상태. 아직 일주일이라는 기간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지난 총선과 비교할 때 상당히 차분해진 선거 분위기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총선까지 일주일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이 남아있다는 사실. 지난해 12월 함안군수 재선거를 일주일여 앞둔 상황에서 수백만 원의 금품이 뿌려진 것만 보더라도 투표일이 가까워 올수록 선거법 위반행위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음식을 접대받은 창녕지역 유권자 50여 명이 과태료를 물고, 연이어 거제에서 돈 봉투가 돌아다니자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냉소적인 지적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17대 총선에 비하면 많이 나아진 선거 분위기지만 최근 발생한 강원도 돈뭉치 사건이나 거제 돈 봉투 사건에서 보듯이 금권선거 관행이 여전히 남아 있다"면서 "더욱이 막판 격전지역이 늘면서 금품살포나 비방·흑색선전 등의 위법행위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경남도민일보 김성찬 기자

Powered by Zoundry Raven

Technorati : , , , ,
Del.icio.us : , , , ,
Zooomr : , , , ,
Flickr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