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

경남 도내 후보 78% '대운하 반대'

경남매니페스토추진본부 쟁점·현안 '37명 답변'
11명 사형제 유지 입장…3명 영어몰입교육 찬성

경남지역 17개 선거구 후보들의 의정활동 계획서와 쟁점·현안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후보가 한반도 대운하사업과 영어 몰입교육, 수도권 규제완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대학등록금 과다 인상 제한제 도입에는 찬성 입장을 보였다.

경남매니페스토추진본부(경남추진본부)는 3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18대 총선 경남지역에서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의정활동 계획서와 쟁점·현안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쟁점·현안에 대해 답변서를 제출한 37명 후보(통합민주당 4명, 한나라당·민주노동당 각 7명, 자유선진당·창조한국당·친박연대 각 1명, 진보신당 3명, 평화통일가정당 8명, 무소속 5명) 중 헌법 개정(개헌)에 찬성하는 후보는 28명으로 집계됐으며, 반대 1명, 답변보류 6명, 무응답 2명으로 나타났다.

정당별로는 통합민주당 4명, 한나라당 4명, 민주노동당 2명, 창조한국당과 친박연대 각 1명, 진보신당 3명, 평화통일가정당 8명, 무소속 5명 등 28명이 찬성했다. 그러나 산청·함양·거창 선거구에 출마한 자유선진당 김홍업 후보가 유일하게 반대했다. 한나라당(3명)과 민주노동당(3명) 등 6명은 답변을 보류했으며 민주노동당 2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사형제 폐지에 대해서는 25명이 찬성했고 11명이 반대, 무응답이 1명으로 집계됐다. 통합민주당 4명과 한나라당 2명, 자유선진당·창조한국당 각 1명, 민주노동당 6명, 진보신당 3명, 평화통일가정당 5명, 무소속 3명이 찬성했으며, 한나라당 5명과 친박연대 1명, 평화통일가정당 3명, 무소속 2명이 반대입장을 밝혔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25명이 반대했으나, 무소속 김한표 후보(거제시)와 한나라당 여상규 후보(남해·하동), 통합민주당 오길석 후보(마산갑), 평화통일가정당 김홍득 후보(양산), 한나라당 김학송 후보(진해), 통합민주당 조재완 후보(창원갑)는 찬성했다. 한나라당 강기윤 후보(창원을)는 조건부 찬성을 했다.

민간·공공 아파트 원가공개에 대해서는 답변 제출후보 대부분인 32명이 찬성입장을 밝혔고, 통합민주당 오길석 후보와 무소속 박성표 후보(밀양·창녕)가 유일하게 반대했다. 나머지 2명은 기타의견을 제시했으며 1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특히 한반도 대운하 사업은 반대(29명)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무소속 김한표 후보와, 한나라당 여상규 후보, 한나라당 조해진 후보(밀양·창녕), 평화통일가정당 김순환 후보(진주을) 등 4명이 대운하 사업 추진에 찬성했다. 4명은 답변을 보류했다.

한·미 FTA 18대 회기 중 승인과 지방자치선거 정당공천 폐지에는 찬성 19명, 반대 17명과 찬성 20명, 반대 16명으로 나타나 찬반양론이 팽팽했다.

대학등록금 과다인상 제한제에 대해서는 35명이 도입해야 한다는 찬성입장을 보였으며 2명이 무응답으로 제출했다.

영어 몰입교육은 32명이 도입을 반대했지만 한나라당 조해진 후보와 무소속 박성표 후보, 평화통일가정당 권수원 후보(통영·고성) 등 3명이 찬성입장을 보였다.

선출직 공직자 중도사퇴 후 출마 시 보궐선거 경비 본인·정당 부담에 대해서는 한나라당 여상규 후보와 무소속 공민배 후보(창원갑)가 반대했고 한나라당 이주영 후보(마산갑)와 강기윤 후보가 조건부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경남추진본부는 "의정활동 계획서와 쟁점·현안에 대한 답변서를 받은 결과 후보자 53%만이 응답했다는 것은 후보자들이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정책을 뚜렷하게 전달하는 노력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특히 전국정당을 지향하는 통합민주당(63%)과 한나라당(59%)의 낮은 답변 수준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남추진본부는 각 후보가 제출한 의정활동계획서와 쟁점·현안 분석 결과를 창원YMCA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경남도민일보 김위중 기자

Powered by Zoundry Raven

Technorati : , , , , , , , , ,
Del.icio.us : , , , , , , , , ,
Zooomr : , , , , , , , , ,
Flickr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