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

AI 불똥 노무현 전대통령도 '갑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리농법. /뉴시스  
 
전국 확산 추세인 조류인플루엔자(AI) 불똥이 친환경농법 중의 하나인 '오리농법'에도 튀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3일 전국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오리농법을 다른 친환경 농법으로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사실상 '잠정중단' 지시다. 오리농법 등 친환경농법은 자치단체별로 30∼40%를 보조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지시로 보조금이 끊기면 오리농법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이다.

AI 토착화 우려가 나오고 있는 현재 상황으로는 오리농법이 사라질 판이다. 경남 도내에서 오리농법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곳은 진주시와 김해시.

진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8 농가, 22ha에서 오리농법으로 벼를 재배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해 53 농가, 28ha에 오리농법을 도입했고, 올해는 더욱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어 하동군도 10 농가, 3ha에서 오리농법을 적용하고 있다. 도내 전체로는 지난해 152 농가에 90ha 오리농법 재배를 했고, 올해 54 농가에 29.5ha를 계획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역시 김해시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봉하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추진키로 한 친환경 오리농법에 차질이 예상되자 노심초사다.

최근 노 전 대통령과 마을주민은 봉하마을 7만 9000여 ㎡(2만 4600평)의 논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오리를 이용한 친환경 농법으로 벼를 재배하기로 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 왔다.

노 전 대통령과 함께 친환경 농법을 추진키로 한 마을 주민 13명은 최근 '봉하마을 친환경 오리농법 생산단지 추진위(위원장 황봉호)'를 구성하고 오리농법 전문가 초청 강연에 이어 현장 견학까지 마쳤다.

추진위는 봉하마을 일대 7만 9000여 ㎡의 논에 3.3㎡당 1마리꼴로 오리를 방사할 계획을 잡고 경기 용인지역 한 농협에 2460마리의 오리를 공급해 줄 것을 의뢰한 상태다. 이를 위해 약 30억 원 자체 예산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리농법을 중단하라는 정부 방침이 내려졌고, 양산에 이어 만에 하나 김해에서 AI가 발생한다면 이 모든 계획과 예산은 수포로 돌아갈 상황이다.

새끼 오리를 입식하겠다며 오리 농가와 맺은 계약을 위반한 데 따른 위약금도 물어야 할 판이다.

김경수 노 전 대통령 비서관은 "마을 주민과 노 전 대통령이 오랫동안 친환경 오리농법을 준비해 왔는데 최근 AI가 경남 일부 지역까지 확산한 데 이어 김해 진영지역까지 확대되면 오리농법을 포기해야 할 처지인 점을 고려해 여러 측면에서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은 봉하마을 조용효 이장의 논에 오리를 이용한 친환경 농법으로 직접 쌀을 경작할 계획이다. 이는 마을이장 조 씨가 바쁜 일정으로 자신이 직접 경작할 수 없다고 하자 노 전 대통령이 대신 경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데 따른 것이다.

도 농업지원과 관계자는 "친환경농법이 우렁이농법·쌀겨 농법·키토산농법 등 다양해져 오리농법이 갈수록 주는 추세"라면서 "그러나 올 초 오리농법을 계획해 오리 입식 계약을 한 농민과 오리 농가 모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우렁이농법은 갈수록 증가해 지난해 5113 농가에 3274.2ha 경작했고, 올해는 6675 농가에 4359.5ha 계획돼 있다.

/경남도민일보 박석곤 진영원 기자 (기사 원문보기)

☞ 조류 인플루엔자(AI) 관련 기사 전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