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석 연휴인 지난 13일 오후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제니(31)와 디니(34) 부부가 전통혼례식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민중의 소리/구자환 기자  
 
경남다문화축제서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화촉

추석 연휴인 지난 13일 창원 용지공원 야외무대 앞 잔디밭에서는 '2008 경남다문화축제'가 열렸다. '아시아의 맛·멋·신명이 있는 한가위'라는 제목이 붙은 이 행사에서는 중국, 베트남, 파키스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등 11개 국가 교민회가 모여 전통음식을 나누는 등 추석 분위기를 냈다.

오후 3시 30분 야외무대에서 열린 각국 밴드 공연이 끝나가자 행사 도우미들이 야외무대 앞에 서둘러 병풍을 세웠다. 병풍 앞에는 혼례상이 놓였다. 전통 혼례식을 하려는 거다. 행사에 참여한 이주노동자들이 순식간에 혼례상 주변으로 모여들었다. 혼례 준비가 끝나자 신랑과 신부가 청사초롱을 든 시자를 따라 천천히 걸어 들어왔다.

사모관대를 한 신랑 제니(31) 씨는 수줍은 표정이다. 족두리에 연지 곤지를 붙인 신부 디니(34) 씨는 긴장을 많이 한 듯 굳은 얼굴이다.

이들은 모두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다. 제니 씨는 3년 전, 디니 씨는 5년 전 우리나라에 왔다. 경남외국인노동자상담소에서 처음 만나 2년 동안 데이트를 했단다. 신랑이 어디가 그렇게 좋았느냐고 물으니 디니 씨는 솔직히 잘 생긴 건 아니지만, 무척 착하다고 답했다. 제니 씨는 디니 씨의 모든 게 다 좋다고 했다.

이들이 굳이 추석에 혼례를 올린 건 한국에서 만나 한국에서 결혼하니 한국 명절에 하는 게 더 의미가 있겠다는 이유였다. 제니와 디니 씨는 이왕이면 다른 나라 이주노동자들이 함께 모인 데서 하자며 경남다문화축제 행사장을 혼례 장소로 택했다.

그래서였을까 이날 행사 중 전통혼례식이 가장 인기가 좋았다. 신랑 신부는 이날 혼례를 치르기 두 시간 전부터 두꺼운 혼례복을 입고 행사장 한곳에 마련된 한국전통체험장에서 땀을 뻘뻘 흘려야 했다. 함께 사진을 찍으려고 몰려든 이주노동자들 때문이었다. 이들은 혼례식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좀 더 가까이서 신랑 신부를 보려고 행사장을 에워싸는 통에 진행자가 가끔 통제를 해야 했다.

/경남도민일보 이균석 기자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09.16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 분 혼례 축하드립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셔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