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창원 포스코특수강 12년 동안 365일 풀 가동
올 목표 1조 7000억 "물량 밀려 쉴 엄두 못 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코특수강은 올 추석연휴 기간에도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한 2000여 명이 정상근무를 한다. /박일호 기자  
 
추석에 어울리지 않는 무더운 날씨에 "추석 기분이 안 난다"고들 하지만, 애초부터 추석 연휴조차 생각지도 못하는 산업 현장 일꾼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창원공단 내에 있는 포스코 특수강(창원시 신촌동)은 그 산업영역의 특성상 365일 풀가동하는 업체로 유명하다.

당연히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도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한 2000여 명의 포스코 특수강 직원들은 4조 3교대 정상근무를 한다.

지금 한창 기승을 부리는 늦더위는 더위도 아니라는 듯이 열기를 내뿜는 포스코 특수강 내 제강공장에 들어서자 숨이 막히는 열기가 뿜어 나왔다.

공장 곳곳에 자리 잡은 100t 규모의 용광로에서는 붉은 쇳물이 쉼 없이 흘러내리고 있었고, 붉은색을 띤 스테인리스와 탄소 합금강은 라인 가득 줄지어 움직이고 있었다. 그 옆으로는 작업 공정을 관리하는 직원들이 두꺼운 작업복을 입고 땀을 흘리고 있었다.

외부 작업장도 분주하고 요란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다양한 철 제품을 실은 대형 트럭과 트레일러들이 연방 사업장 곳곳을 누비고 있었고 쿵쾅거리는 굉음이 잇따라 터져 나왔다.

철을 녹여내는 '전기로'의 가동을 중단할 수 없어서 포스코 특수강에서는 이런 풍경이 1년 내내 유지된다. 지난 여름휴가 기간에도 마찬가지였다.

라인을 올스톱 시키고 많게는 1000여 명씩 함께 휴가를 떠나는 창원 공단 내 여타의 대사업장과는 달리 포스코 특수강에서는 여전히 기계 소리가 요란했었다.

제강공장에서 만난 노사협의회 노동자 대표 김인갑 씨는 "생산을 하는 만큼 판매할 수 있는 여력이 되니까 전기로 가동을 중단하지 않고 정상가동을 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연휴에 못 쉬는 것에 대해서는 이제 집에서도 그러려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1997년 삼미특수강의 강봉·강관 부문을 인수하며 설립된 포스코 특수강(당시 창원 특수강)은 지금까지 꾸준하게 매출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02년 63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포스코 특수강은 2004년 1조 원을 넘어섰고 지난해는 1조 55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리고 올해 매출 목표액은 1조 7000억 원이라고 한다.

'IMF' 당시는 물론이고, 1년에 한 번씩 있는 전기로 정기 검사를 제외하고는 12년 동안 이 공장은 멈추지 않은 것이다.

제강공장 이철한 주임은 "전기로를 끌 수 없는 영향도 있지만 물량이 밀려있기도 해 쉴 엄두는 못 내는 상황"이라며 "그래도 일하는 만큼 회사 실적이 좋아지니까 신바람이 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특수강의 이 같은 성장세는 끊임없이 진행된 공정 업그레이드가 주효했기 때문인데, 포스코 특수강은 11일 수입 제품에 안방을 내어준 'STS 선재' 시장에서 다시 선두를 점하고자 이영석 부사장을 중심으로 한 '수익성 개선과 판매 확대를 위한 Mega-Y' 운동을 야심 차게 시작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민일보 임채민 기자
신고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