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대학교 2학년생 두 명이 있다. 둘 다 등록금을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는 형편이다.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아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용돈도 받는다. 하지만, 2년 남짓 학교를 다닌 이들이 지닌 통장에 찍힌 숫자는 전혀 다르다.

◇빚만 500만 원? = 부산에 있는 대학에 다니는 2학년 ㄱ(21·창원 사림동) 씨는 빚이 500여만 원이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빚을 진 것도 아니고 지나친 카드 결제가 만든 빚도 아니다. 사채에 홀린 것도 아니고 '당당하게' 제1금융권에서 시작한 빚이다. ㄱ 씨가 빚 500만 원을 떠안기까지 걸린 시간은 1년 정도다.

ㄱ 씨가 진 빚은 학자금 대출에서 시작한다. 1학년 2학기, 지난해 하반기 학자금 대출 300만 원을 받았다. 집에서는 ㄱ 씨가 학자금 대출을 받은 것을 몰랐다. ㄱ 씨가 등록금을 따로 받아갔기 때문이다.

ㄱ 씨는 "뉴스 등에서 주식·펀드가 오른다고 하니 안 하면 바보 같았다"며 "인터넷 카페, 투자 동호회 등에 다니다 보니 자신감이 생겨 겁 없이 대출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변에 그렇게 뛰어드는 친구들도 몇 명 있었다"고 덧붙였다.

ㄱ 씨 돈은 눈부신 수익률을 자랑하던 중국 시장 관련 펀드에 들어갔다.

지난해 2학기, 그러니까 지난해 하반기 증시에 뛰어들었다면 투자자 대부분은 지금 '실패했다'고 말한다. 그런데 투자 대상이 중국 관련 펀드라면 '실패했다'는 말도 못 꺼낼 정도로 결과는 비참하다.

ㄱ 씨가 투자한 펀드 수익률은 -48%, 그나마 최악일 때보다는 10%포인트 정도 회복한 것이다. 결국, ㄱ 씨 빚은 하지 않아도 될 대출과 어설픈 투자가 만든 사생아인 셈이다. ㄱ 씨는 "그나마 몰래 휴학해 등록금까지 투자한 친구보다는 사정이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군 복무 마치면 550만 원 정도 = 창원에 있는 대학에 다니는 2학년 ㄴ(21·마산 석전동) 씨는 입대를 앞두고 있다. ㄴ 씨는 3개월 전부터 주유소에서 일을 한다. ㄴ 씨는 등록금 걱정을 할 형편도 아니고 용돈도 어느 정도 받지만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해 조금씩 돈을 모았다.

ㄴ 씨는 "지난해 3월부터 월 10만 원씩 적금을 넣고 있다"며 "돈을 모으는 목적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목돈을 만들면 기분이 좋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ㄴ 씨가 가입한 적금은 연 금리 4.0%로 지금까지 220만 원에 이자는 12만 원 정도 붙었다. 그는 주유소에서 받은 월급과 적금을 더해 500만 원 정도를 만들어 입대 전에 다른 예금 상품에 넣을 계획이다. 연 6% 정기예금에 넣으면 2년 뒤에 560만 원이 된다.

아무 대책 없이 불어나는 이자만 걱정하는 ㄱ 씨와 나름 목돈을 쥐게 될 ㄴ 씨 자산 차이는 현재 1000만 원을 웃돈다. 이들이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는 적어도 5년 뒤다.

/경남도민일보 이승환 기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후후 2008.12.03 1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예가 너무 작위적이군요..

    등록금으로 펀드 투자라..

    투자금에 대한 기대수익에서 감수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랑 위험 감수 비율을 계산 한다면

    방학때 한 달 알바 하는게 더 합리적이라는 걸 알 수 있으실 텐데..

    소설을 쓰신 건 아닌지..

  2. 구거햏자 2008.12.03 2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어쩌란 기사야. 대학생이 나올 이유가 굳이 없지 않은가.
    등록금 문제로 시끄러운 틈새를 타서 관심받아보겠다는걸로 밖엔 안보인느군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