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머리 털나고 연필 처음 잡아본다. 찬찬히 좀 갈차주라. 묵고 살기도 바빴는데 학교는 다 뭣이고. 인자 공부하니까 원이 없다."

지난 16일 오전부터 산양읍 곤리도 경로회관에 20여 명의 할머니가 모여 '아버지', ' 어머니'를 따라 읽으면서 한글을 공부, 덩실덩실 춤이 절로 나오고 있다.

 
 
  통영시 산양읍 곤리도 마을회관에서 박또선아 할머니를 비롯한 20여 명의 할머니들이 한글 배우기에 여념이 없다. /통영RCE 제공  
 
통영RCE가 도서지역 주민을 위한 지속가능평생교육인 찾아가는 학교 '우리 섬 배움마실' 한글교실이 개강했기 때문이다.

"아, 야, 어, 여"를 합창하며 유치원 아이들보다 더 천진한 표정을 한 할머니들은 "글자 배우는 게 연속극 보는 것보다 백 배 재미난다"며 다음 수업도 당겨하자고 조르기도 했다. 이에 일일 보조 강사로 나섰던 김종윤 이장님은 "교재가 있으니 나도 가르칠 수 있겠습니다. 오늘 밤에도 공부합시다"고 제안, 할머니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기도 했다.

통영RCE는 곤리도를 비롯해 연대도, 욕지도, 사량도 등 '배움마실'을 희망하는 섬에 찾아가는 학교를 열고 있다. 농한기인 지난 12일부터 내달 15일까지 1기 학교를 열어본 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 섬 배움마실'은 한글교실뿐 아니라 노래교실과 마을 잔치 한마당도 곁들이고 있어 참여자는 계속 늘고 있다.

섬 마을 노인 학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22일 연대도의 박또선아 할머니(86)는 통영RCE가 나눠주는 교재와 공책에 이름 석 자를 꼭꼭 눌러쓰면서 "못 배운 설움을 이제야 달랜다"고 눈물을 비추기도 했다.

곤리도의 김종윤 이장은 "할아버지들은 학교라도 다녔지만 할머니들은 학교 근처에도 못 가본 분들이 많다. 먹고 살만 해지고 나서도 늘 배움에 배고팠는데, 이렇게 섬에 직접 찾아와주니 고마울 뿐"이라고 말했다.

통영RCE의 변원정 팀장은 "도서지역의 반응이 이렇게 좋을 것이라곤 미처 생각 못 했다"면서 "희망도서에 '배움 마실'을 상시적으로 여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민일보 최현식 기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1.23 1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인분들이 교욱을 뒤늦게 받으셔서 기쁘다기 보다는

    슬프네요~

    한평생을 먹고 살기 위해서 전력을 다하시다가 뒤늦게 교육을

    받으시다니~ㅠㅠ

  2. 2009.01.23 1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또선아 할머님은 이름 넉자라는거~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