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러스트/경남도민일보 서동진 기자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이 오는 25일부터 한달 동안 임시국회를 열기로 하자 한나라당 경남 의원실마다 반응이 엇갈렸다.

'민생국회'를 내세우며 마지막까지 일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18대 총선에서 낙천·낙선한 의원실에서는 대략 난감하다는 분위기였다. 총선이 끝나고 새 국회의 개원을 앞둔 상황에서 임시국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남지역에서 18대 국회를 떠나야 하는 의원은 모두 8명. 김기춘·김명주·김양수·김영덕·김용갑·박희태·이강두·이방호 의원이다. 이들 의원실은 총선 직후 '방을 비워주기 위해' 짐을 싸고 있던 터라 의원실마다 썰렁한 분위기였다. 축하 화분들로 가득한 당선자 의원실들과 대조를 이뤘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임시국회가 소집되면서 낙천·낙선의원실 보좌진들은 당혹스러워했다. 짐싸던 일을 중단하고 의원 임기(5월 29일) 끝까지 일을 해야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무엇보다 임시국회가 열리면서 '보고 싶지 않은 얼굴'들을 다시 마주치는 게 곤욕이라는 반응이었다. 특히 공천 과정에서 대립각을 세워온 의원들이 임시국회에서 만나면 어떻게 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천을 주도했지만 낙선한 이방호 의원과 공천에서 탈락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이방호 의원을 맹비난해 온 김명주·최구식 의원간 '불편한 만남'이 이뤄질 수 있는 것. 이 때문에 총선에서 떨어진 의원들이 임시국회에 적극 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상임위나 본회의장에 출석을 하더라도 도장만 찍고 서둘러 자리를 뜰 가능성이 크다.

18대 국회에 재입성하게 된 한 의원은 "지난 일을 가지고 마음에 둬서 되겠느냐"면서 "서로 얼굴 부딪히면 악수하고 인사하면서 풀어야지"라고 말했다.

반면 낙천 의원실 보좌관은 "당선자들끼리 국회 열면 되겠네"라면서 "떨어진 의원들은 (국회에 나오기가) 뻘쭘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또 다른 보좌관은 "아직은 민주당이 숫자로 보면 여당 아니냐"며 "그런데 여당이든 한나라당이든 공천 과정에서 뿔뿔이 흩어진 마당에 당론이 제대로 모아지겠나. 거수기 역할을 하겠나"라면서 임시국회가 파행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경남도민일보 정봉화 기자 (원문 보기)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