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행정

공무원 비리 투서했더니 신분만 드러나 사업 접을판

경남도청의 한 공무원이 업자에게 골프와 여행경비 등을 요구했다는 내용의 투서가 공무원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알려져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3일 경남도청공무원노조 홈페이지(www.ako.or.kr)에는 '노동조합'이라는 아이디로 "○○실과에 근무하는 ○○담당사무관은 업자에게 골프·여행경비 등을 수차례 부담시켰고 참다못한 업자는 김태호 도지사를 믿고 용기를 내 경남도청에 투서를 제출했지만 어떻게 된 영문인지 투서 내용과 투서 작성자의 신상이 노출되고 말았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이어 "도민(투서자)이 누구를 믿고 투서를 제출하겠는가? 투서자는 신상이 노출돼 생계를 유지하는 사업을 포기해야 할 지경에 놓여 있다고 한다"고 적고 있다. 투서 내용상 문제뿐 아니라 투서 작성자의 신분이 노출됐고 해당 공무원까지 업자의 투서 사실을 알게 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글은 도청공무원노동조합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었다.

윤효원 위원장은 "아침에 이 사실을 알고 조합원들에게 알려야겠다고 생각해 글을 올렸으나 공식적으로 노동조합이 작성한 글은 아니다"며 "투서 작성자의 신상이 노출됐다는 점에서 노조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감사관에 감사를 요구해 놓았다"고 말했다.

도 감사관실도 사실관계 확인에 착수했다. 감사관실 관계자는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을 확인했고, 주변의 여러 정황을 조사하고 있다"며 "아직은 투서 내용이 사실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 투서는 지난달 25일 경남도청 인터넷 홈페이지 '열린 도지사실' 코너에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투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외부에 알려진 것으로 보여 앞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경남도민일보 진영원 기자 (원문 보기)

경남도청 공무원 노조 게시판에 올라온 원문 보기

○○실과에 근무하는 ○○담당사무관은 업자에게 골프, 여행경비 등을 수 차례 부담시켰다고 한다. 이에 참다 못한 업자는 김태호 경남도지사를 믿고 용기를 내어 경남도청에 투서를 제출하였지만 어떻게 된 영문인지는 몰라도  이 투서내용과 투서 작성자의 신상이 사실관계가 있는 ○○담당사무관이 알 정도로 노출되고 말았다고 한다.

김태호 경남도지사는 왜 이런식으로 업무를 처리하였는가 도민(투서자)이 누구를 믿고 투서를 제출하겠는가? 투서자는 신상이 노출되어 생계를 유지하는 사업을 포기해야 할 지경에 놓여 있다고 한다. 

청렴하지 않는 공무원이 업자와 관련 있는 부서에 근무하지 않아야 할 것인데 근무하게 되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 것은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위체계 즉 결재라인에 있는 사람에게도 책임이 있다.

감사관은 이 투서의 사실관계를 보다 더 철저하게 조사하여 징계조치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노조차원에서 진상조사를 하겠다.

노동조합은 자체적으로 일부 사실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계속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사실관계를 알아보고 있다.

감사관은 조사 진행사항을 노동조합 위원장에게 알려 줄 것을 요청한다. 철저한 조사와 징계조치하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으면 언론과 김태호 경남도지사에게 이 사실을 알리겠다. 그리고 김태호 경남도지사의 인사발령 흠결사항으로 삼겠다. 경남도청에서 청렴하지 않는 행위를 하는 공무원도 별도 추가 조사하여야 한다.

감사관은 ○○실과에 근무하는 ○○담당사무관이 업자에게 골프, 여행경비 등을 수 차례 부담시켰다고 하는데 사실여부와 관련자 모두 조사하여 징계하여야 한다.

경남도청에서는 어떤 경로로 투서내용과 투서 작성자의 신상이 노출되었는지 그리고 감사관은 이 사실을 알면서도 은폐하려 했던 것인지 대하여도 진상을 낱낱이 공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