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촛불집회 진압에 나선 전의경. /뉴시스  
 
촛불집회에 투입된 의경이 양심선언을 하는 등 전·의경제 폐지 논란이 번지고 있는 가운데 촛불집회가 본격화된 6월 이후 의경 모집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경남지방경찰청이 밝힌 올해 상반기 의경 모집현황을 분석한 결과 모집률이 84%로 지난해 상반기 모집률 104.8%에 비해 20.8%P 크게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 같은 모집률은 전국 지방청 중에서도 크게 낮은 것으로, 대구가 120%로 가장 높았으며, 부산 114% 등의 순으로 비교적 높은 반면 대전이 83%로 가장 낮았으며, 경남은 84%로 뒤에서 두 번째였다.

올 상반기 680명을 모집계획으로 잡은 경남의 월별 세부현황을 보면 지난 1월 62명 모집에 115명이 응시, 107명이 합격해 172.6%의 모집률을 기록했으나 모집률이 계속 떨어져 지난 5월 53명 계획에 32명이 응시해 30명이 합격, 56.6%를 보였으며, 촛불집회가 치열했던 지난 6월에는 53명 계획에 27명이 응시해 이 중 24명이 합격, 45.2%의 모집률을 나타냈다.

이는 의경모집에 대거 지원하는 대학생들의 학기와 맞물려 연초보다 다소 저조한 실적을 보인다 하더라도 지난해 상반기 80%를 웃돌던 3~5월에 비해 올 상반기는 50~60%대로 지난해와 견주어 대폭 떨어진 것이다.

이에 대해 경남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의경 지원자가 대폭 줄어든 것이 꼭 촛불집회에서의 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라고 볼 수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인터넷 등을 통해 진압 현장에서 얼굴이 드러난 전·의경들의 신상이 공개되는 등 촛불집회가 시작된 4월 이후 의경 지원자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면서 지원숫자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6월 들어 의경 모집률이 저조하자 경찰은 근무시간 총량제, 복무 중 학점 취득제 등 의경 복무 환경이 개선된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나쁜 이미지 차단에 부산한 모습이다.

/경남도민일보 하청일 기자 (원문 보기)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