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허종화 경상대 명예교수 <심상 소학국사회도> 공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허종화 경상대 명예교수가 일본 동경학습사(東京學習社)의 옛 역사부도 <소학국사회도(小學國史繪圖)>를 공개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 오는 2012년부터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으로 명기하기로 방침을 세우면서 또다시 논란이 되는 가운데 경상대 허종화(66) 명예교수가 독도와 울릉도를 조선땅으로 표시한 일본의 옛 역사부도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20일 허 명예교수는 일본 동경학습사에서 1939년 발행한 역사부도인 심상 소학국사회도(尋常小學國史繪圖) 하권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공개했다. 허 교수가 공개한 이 책자에는 일본과 조선 영토를 표시하면서 독도를 조선 영토로 표시했다는 것이다.

이 책자 40쪽에는 러일 전쟁 당시 일본 전역을 표시하면서 일본 영토는 붉은 색으로, 조선 영토는 회청색으로 각각 표시했는데 독도는 죽도(竹島)로, 울릉도는 울릉도와 함께 송도(松島)라고 적고 색깔은 청회색으로 돼 있다.

또 같은 쪽의 하단부에 일본해 해전도(일본이 러시아 군함을 물리친 장면을 그림으로 요약)를 그리면서 역시 독도와 울릉도를 붉은색이 아닌 회청색으로 표시해 독도가 조선 땅임을 스스로 인정했다.

컬러인 이 책자는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까지 배우는 역사부도로 총 80쪽으로 구성됐으며 1927년에 첫 발간됐고 허 교수가 소장하고 있는 책자는 12쇄 판이다. 이 교과서는 일본 본토는 물론이고 조선, 만주 학생들이 배운 것으로 동경제국대 교수가 감수까지 했다고 허 교수는 주장했다.

허 교수는 "이 책자는 일본 정부가 스스로 독도가 조선 땅임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10년 이상 학생들에게 가르친 것으로 더 이상 일본의 영토라는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면서 "이 책자는 일본의 웬만한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으며 일본내에도 이 책자가 아주 많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남도민일보 김종현 기자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05.21 0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갑고 고마운 자료군요.(당연한 자료지만)

  2. 2008.05.21 0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193136 BlogIcon 구작가 2008.05.21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고갑니다

    • Favicon of http://ajo8230@hanmail.net BlogIcon dkswodhr 2008.05.21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고기 파동으로 슬쩍 밀어부치는 야만적인 일본을 믿어서는 절대 안됨니다 근거자료를 갖고 있는것은 다행입니다
      대통령님 제발 일본 잘좀 보세요 후대가 겁납니다
      일본에 당할까바요

  4. Favicon of http://daum.1652.net BlogIcon 미리내 2008.05.27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마도도 인정하고 한국에 넘겨주어야지.......

  5. Favicon of http://daum.1652.net BlogIcon 미리내 2008.05.27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마도도 인정하고 한국에 넘겨주어야지.......

  6. 장한별 2008.05.27 2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연한 사실이지만.. 솔직히 말해서 이런거 찾아내고 공개하면 머하남..
    저쪽은 신경두 안쓰는걸.. 답답한 윗대가리들.. 정책하나도 머하나 맘에 드는게 없다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