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사회

"국민의 뜻에 복종하라" 경남도내 교수들 시국선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남지역 교수들이 17일 오전 창원시 상남동 노동회관에서 쇠고기 전면 재협상과 대운하 반대 등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김구연 기자  
 
올 초 '대운하 정국'에 이어 이번 '촛불 정국'에서도 각계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17일 경남지역 교수들도 이 대열에 동참했다.

이날 전국교수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 지부는 창원 노동회관 3층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뜻에 복종하라"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시국선언에는 경남대학교, 경상대학교, 창원대학교, 부산대학교 등 21개 대학 교수 139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쇠고기 재협상과 대운하 반대, 교육 공공성과 공영 방송 사수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우선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한 나라가 자기 국민이 먹을 것을 수입하면서 자기 손으로 검역하지도 못하는 협상안을 받아들인 것은 심각한 주권침해"라며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은 주권은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고 사실은 호도하고 심지어 국민을 가르치려 드는 오만한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이어 "국민의 여론을 수렴해 추진하겠다던 '한반도 대운하 사업'도 밀실에서 추진하다가 양심적인 연구자가 이를 폭로했다"며 "또 최근에는 공영방송마저도 권력의 통제 아래 두려고 하다 이를 막아내려는 시민의 촛불이 방송국 앞까지 번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물과 건강보험 등 국민 생존에 필수적인 부분을 자본의 손에 넘겨 사유화하려는 계획으로 국민의 미래를 불안케 하고 있다"며 "특히 교육개혁이랍시고 내놓은 '자율화 정책'은 어렵게 얻어낸 학교 운영 공공성을 위협하며 다시 구시대로 돌아가는 게 아닌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교수들은 "근대 역사에서 국민을 무시하고 국민과 계약을 성실히 지키지 않은 나라와 정권은 모두 타도되었다"며 "국민의 주권과 생존권을 지키지 못하는 대통령은 이미 대통령 자격을 잃었다"고 선언했다.

교수노조 부·울·경 지부장인 경남대 정치언론학부 김남석 교수는 "전국적으로 교수 시국선언이 계속 되는데 경남에서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름을 올리지는 않았지만 다른 교수들도 이번 시국선언에 동조적이었다"고 말했다.

/경남도민일보 이균석 기자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