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연하의 귀여움 · 연상의 경제력 '매력'
늘어나는 '쿠거족', 드라마·소설 소재로도 인기

케이블 프로그램 <애완남 키우기, 나는 펫>한 장면.

연상녀, 연하남을 다룬 TV 연예 프로그램이 리모컨의 손가락을 멈추게 한다. 아예 연하남을 애완용을 뜻하는 '펫(pet)'이란 용어를 사용하며 연상녀의 비위를 맞추는 프로그램도 있다. 연상녀 대부분은 소위 '알파걸'이라고 부를만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고, 연하남은 경제적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남자다움조차 드러나지 않는 '베타 보이'란 상황설정이 <애완남 키우기, 나는 펫>이란 프로그램 제목과 같은 극단적 배치를 어울리게 한다.

'정신연령 차이' 갈등도 만만찮아

서점에서도 연상녀-연하남을 다룬 책이 인기다. 다소 주제가 무거운 것부터 연하남 꼬이기 방법을 설명하는 책도 나온다. 드라마도 예외가 아니다. 연하남 사귀기 6계명 등 지침서도 인터넷을 떠돌아다닌다. 근데 주위를 둘러보면 연상녀 연하남 커플을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다. TV 속에서만 존재하는 커플이 아니란 이야기다.

도내 쿠거족(연상녀-연하남 커플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뜻하는 신조어)에게 연상녀 연하남에 대한 생각을 물어봤다.

◇여자는 '배' 남자는 '항구' = 초등학교 선생님인 한겨울(가명·27·진해시 경화동) 씨는 한 살 연하인 군인과 사귀고 있다. 한 씨에게 연상녀, 연하남의 장단점에 대해 물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커플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저희는 나이 차이가 작아 자주 싸우게 되는 경우가 많죠. 나이가 많은 오빠라면 이해해줄 정도의 사소한 시빗거리도 곧잘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는 일이 많습니다. 연하남은 남자로서 자존심을 지키려고 하고 연상녀는 연하남을 가르치려고 들기 때문인 것 같네요."

또 그는 "또 연하남이 정신적인 연령이 어리다는 생각도 자주 듭니다. 예를 들면, 결혼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돈을 모을 생각이 없이 씀씀이가 헤픈 남자친구를 보면 무슨 생각을 하면서 사는지 궁금해집니다"라며 정신연령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물론 한 씨는 "장점도 없지 않다"고 말한다. "남자친구가 어려보여서 친구들이 부러워하기도 한다"며 "노래방을 가더라도 최신노래를 부르거나 패션, 최신 유행어 구사와 같은 트렌드에 민감해 '내가 연하남과 사귀고 있구나'라는 사실을 잊지 않게 만들어 준다"고 말한다.

노정주(가명·31·마산시 회원동) 씨는 현재 3살 나이 많은 누나와 사귀고 있다. 현재 노 씨는 청년 백수 상태다. 방송프로에 나오는 대로 그는 누나에게 거의 끌려다닌다고 말한다.

결혼할 생각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는 누나와 결혼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한다. 노 씨는 "방송과 달리 연상녀-연하남의 생활은 썩 유쾌한 경험은 아닌 것 같다"며 "다른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겉늙은 연하남은 노 땡큐" = 연상녀, 연하남 커플은 최근 20, 30대의 신혼부부 10쌍 가운데 한 쌍으로 늘어났다.

결혼정보업체에서 지난해 조사한 쿠거족 설문조사에서도 절반의 연하남이 연상녀의 경제력에 가장 끌렸다고 밝혔다. 연하녀는 연상남의 애교와 존중해주는 마음에 가장 끌렸다는 것과 비교된다.

병원 간호사인 김정미(가명·29·창원시 명서동) 씨. 김 씨는 3살 어린 대학생과 연애 중이다. 물론 부모님에게는 비밀이다. 아직 남자친구는 직업이 없어 반대할 것이 뻔하다고 생각해 몰래 열애 중이다.

데이트 비용은 90%가 김 씨 몫. 그래도 전혀 아깝지 않다고 한다. 그 정도 투자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다. 연하남의 외적인 모습과 내적인 모습 중 어떤 것에 더 끌렸는지 물었다. "솔직히 외적으로 어려보이니깐 사귀게 되었다"고 답한다.

덧붙여 실제 연하남이지만 연하남처럼 안보이고 오빠처럼 보인다면 어떻겠느냐는 말에 그는 "당연히 노 땡큐죠"라고 단호히 말한다.

남자친구가 어리광을 피울 땐 귀여워서 좋지만 자신이 어리광 피우고 싶을 땐 망설여지는 것이 아쉬울 때라고 한다. 한번 어리광을 피웠더니 돌아온 말은 "(비꼬듯이)누나 올해 나이가 몇 살이고?"였단다.

◇쿠거족이란

쿠거는 고양잇과의 동물로 먹잇감을 찾을 때까지 어슬렁거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밤늦게 파트너를 찾아 헤매는 나이 든 여성을 뜻하는 속어로 쓰였다가 오늘날에는 어린 남자와 데이트하거나 결혼하는 여성을 뜻한다.

/경남도민일보 여경모 기자

Powered by Zoundry Raven

Technorati : , , , , ,
Zooomr : , , , , ,

Posted by 경남도민일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