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

동시개봉 파괴…영화관, 특정영화 단독개봉 붐

영화사, 마케팅·필름 프린트 비용 아끼려 특정 극장 측과 협의
도내 영화관, 필름 없어 상영 늦춰…관객, 영화관 먼저 선택해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러스트: 경남도민일보 서동진 기자



"지역에서 잘 상영하지 않는 저예산 예술영화도 아니어서 당연히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상영하지 않아 의외였다."

창원에 사는 이 모 씨는 지난주 개봉한 영화 <천일의 스캔들>을 보고자 한 영화관을 찾았다. 하지만, 유독 <천일의 스캔들>만 개봉하지 않아 결국 궁여지책으로 다른 영화를 선택해야 했다.

"개봉날짜를 맞출 수가 없으니 보고 싶은 영화를 제대로 볼 수가 없다."

마산에 사는 박 모 씨는 지난주 개봉한 영화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보고자 도내 영화관 자료를 전부 뒤졌지만 찾을 수가 없었다. 서울, 부산만 해도 주요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대부분 올랐지만 유독 지역에선 볼 수가 없었던 것.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일주일 뒤 뒤늦게 도내 한 영화관에서 개봉하게 됐고, 결국 그 영화관을 찾아가 영화를 봐야만 했다.

최근 영화관을 먼저 선택하고 영화를 봐야 하는 상황이 부쩍 늘었다. 상영관이 많아 보고 싶은 영화를 마음껏 골라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멀티플렉스 영화관. 하지만, 이제 영화관을 먼저 선택하고 영화관이 제공하는 영화를 선택해야 한다. 왜 최근 이런 상황이 부쩍 는 것일까.

워터 호스

◇특정 영화 단독 개봉 늘고 필름 없어 개봉날짜 지연

지난주 개봉한 영화 <워터호스>는 롯데시네마 계열 전국 30개 관에서만 개봉했다. 한편,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수상한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CGV에서만 단독 개봉했다. 메가라인은 <뉴욕에서 온 남자 파리에서 온 여자> 등 일부 멜로영화와 뮤지컬 영화를 단독으로 개봉한 바 있다.

특정 극장에서 단독 개봉한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블록버스터가 아닌 소규모 외화들이라는 것이다. 영화관 측은 영화사 측의 요구가 제대로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가족 영화 <워터호스>가 대표적이다. 롯데백화점과 연계된 롯데시네마에서 가족 영화를 개봉하면 관객몰이가 쉽다. 수입·배급사인 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 영화는 롯데시네마에만 필름을 제공한 이유에 대해 "영화 특성상 가족 관객이 많이 찾는 롯데시네마에서만 개봉하기로 극장 측과 협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소규모 개봉 영화의 경우 마케팅 비용, 필름 프린트 비용 등을 아끼고자 하는 영화사의 의도가 담겨 있다. 즉 특정 영화관에서만 개봉하면 특정 영화관 측에서 예고편 상영, 포스터 등도 도맡아 해줘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영화관들이 개봉날짜를 늦추는 사례가 느는 것은 필름을 수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도내 한 영화관 관계자는 "필름 수가 한정돼 있기에 동시 개봉날짜에 맞출 수가 없어 어쩔 수 없이 한 주 미뤄 개봉하기로 하는 때가 있다"며 "아무래도 새 영화가 기다리고 있어 이러한 영화는 상영한다 하더라도 조기에 막을 내리는 일이 많아, 원하는 영화를 보려면 영화관 홈페이지를 통해 꼼꼼하게 알아보고 영화관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체인 통해 지역도 상영 장점…관객 선택권 줄어 단점

이런 현상이 관객에게 장점으로 작용할까, 단점으로 작용할까.

특정 극장에서만 상영하는 이런 현상은 서울에만 개봉됐을 영화가 영화관 체인을 통해 지역에도 상영된다는 점에선 지역 관객에겐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관 자료를 꼼꼼하게 챙겨보지 않으면 원하는 영화를 보지 못할 뿐 아니라, 영화가 아니라 영화관을 보고 영화를 선택해야 하므로 관객의 선택권은 당연히 줄어들 수밖에 없어 오히려 관객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한 관객은 "최근에는 비디오 가게 등 2차 시장도 대폭 줄어 뒤늦게라도 볼 기회가 없어 불리한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민일보 박종순 기자

Powered by Zoundry Raven

Technorati : , , , , , , , ,
Del.icio.us : , , , , , , , ,
Zooomr : , , , , , , , ,
Flickr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