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고유가, 제품생산 적자 중소기업 생존위협

하루 자고 나면 또 오르는 기름 값 때문에 석유를 원자재로 해 제품을 생산하는 관련 중소업체들이 '개점휴업' 상태로까지 내몰리고 있다. "(제품을) 만들어 봐야 적자"인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기반이 탄탄한 중대형 기업이라 해서 여유로울 수만은 없다. 납품하는 소형 협력업체들의 "원가 인상분 반영" 목소리가 점점 증폭되고 있는 점은 둘째 치더라도, 디젤 기관 등을 돌리는 데 사용되는 벙커C유의 가격 인상 역시 지속적이기 때문이다.

28일 한 아스콘 업계 관계자는 "공장을 열어놓고 있으니까 도산하기 전까지는 제품 납품이 이루어지겠지만 이렇게 가다간 업종 자체가 사장되고 말 것"이라며 안타까운 목소리를 높였다.

아스콘 업계에 따르면, 아스콘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벙커C유(현재 t당 가격은 591달러, 전년 동기는 370달러) 등을 포함한 여러 원자재 가격은 지난해보다 30∼50%씩 올랐다. 생산 물량 90% 이상을 관급 공사에 납품하는 아스콘 업계 특성상 정부의 '원가 인상분 반영'을 기대할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원가연동제'를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다. 국가계약법 상의 물가변동 조사로는 지금처럼 치솟는 기름 값을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은 영세한 업종이나 업체로 갈수록 더욱 심각해진다. 창원에 있는 플라스틱 제조업체의 관계자는 "달마다 가격을 인상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한번 책정된 가격이 분기나 6개월 단위로 지속되는 것이 관례인데 석유 관련 원재료는 하루가 다르게 인상돼 그 인상분이 전년 대비 40∼50%에 이른다"고 토로했다. 가격이 안 맞으면 '개점휴업'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거래처를 놓치지 않기 위해 적자를 보면서 공장을 가동하는 곳도 있지만 언제까지 버텨낼지 모를 일"이라고 덧붙였다.

원재료 가격은 높고, 그래서 가격을 높이면 거래는 끊기고, 거래가 끊기는 게 두려워 가동을 계속하면 적자는 눈덩이처럼 커지는 악순환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비전이 없는 상황"이라는 자가 진단이 들릴 정도다.

도내 중소형 조선소들도 힘겹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소형 조선소들은 후판 조달이 어려워 고충을 겪어 왔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기름 값까지 치솟아 아슬아슬한 위기를 넘기는 곳이 몇 군데 감지된다"고 전했다.

창원 공단 내 규모가 큰 기업들은 위기관리 차원에서 에너지 절감 노력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S&T 중공업은 5월부터 창원 지역 출퇴근 버스를 그룹 차원으로 통합해 운행하고 있다. 사업장별로 따로따로 운행되던 버스를 통합하고 S&T중공업과 S&T모터스 등 창원 지역 7개 계열사를 순환하는 노선을 만들어 놓고 보니 통근 버스를 이용하는 이들 또한 부쩍 늘었다고 한다. 자가용 운행 대신 통근 버스를 이용하려는 이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고, S&T 중공업은 버스를 1∼2대 더 늘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점심때 사무실 조명을 끈다든지 컬러 복사를 자제하는 등의 원가절감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뒤따르고 있다.

한편, LG 전자 창원 공장은 화물운송을 대행하는 하이로지스틱스 소속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제품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기도 하다.

/경남도민일보 임채민 기자 (원문 보기)

2008/05/29 - [시민/사회] - 초고유가 시대, 업계 희비 교차
2008/05/28 - [시민/사회] - 유사 휘발유 판매 '갈수록 교묘'
2008/05/27 - [시민/사회] - 감당하기 힘든 기름값 불법이라도 쓸 수밖에
2008/05/26 - [시민/사회] - 기름값 폭탄 "일단 차부터 세운다"

Posted by 돼지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우수 갱블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식

2010년 한 해도 갱블을 통해 경남도민일보의 웹사이트와 종이신문 지면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다양한 소통을 실천해주신 여러 블로거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래 결과와 같이 올 한해 갱블을 빛내 주신 블로거 투표 결과 1위 허은미가..

갱블 베스트 블로거 시상식 및 송년회

올 한해도 서서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 경남도민일보, 갱상도블로그와 함께해주신 여러 블로거들께 감사드리며 한해를 갈무리하면서 새해를 꿈꾸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는 22일(수요일) 오후 7시부터 경남도민..

15일 저녁 구창환 원장 초청 페이스북 강좌

경남도민일보가 두번째 페이스북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9월 9일 페이스북 강좌에 이어 2번째로 마련된 이번 강좌에서는 구창환(http://www.facebook.com/koocci) 인맥경영연구원장을 초청해서 페이스북의 다..

경남SNS 강좌, 이번에는 페이스북입니다

8월 한달을 숨가쁘게 지나왔습니다. 아직도 불볕더위는 맹위를 떨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도 불고 있네요. 이번달 SNS 강좌는 최규문 인맥연경영연구원 전임교수를 모시고 '페이스북,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마..

7월 SNS 강좌 27일 오후 7시

7월 SNS 강좌를 27일 오후 7부터 경남도민일보 강당에서 합니다. 강사는 정광현(한글로)님입니다. 정광현 (한글로)님은 트위터에서 @hangulo 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길벗)'라는 책을 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