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

교도소에서 온 편지

화첩이 맺어준 수감자와 갤러리 관장의 인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시절 사채로 고통의 시간을 보냈고 그 시간을 뒤로 한 채 이제는 반백이 되어 지난날을 회상해보고 있습니다. 이곳(강릉 교도소)에 있다 보니 무엇에 집중해야 했기에 그림에 취미를 가지게 되었지요. 하지만, 필기도구가 한정돼 있습니다. 우연히 펜화를 그리는 김영택 화백의 그림을 보게 됐고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사회에 복귀하면 평생 한 일로 남기고 싶습니다.'

강릉교도소 수감번호 450번. 편지 끝에 적힌 그의 신분이다. 지난해 12월 마산 대우백화점 갤러리 한성권 관장에게 도착한 한 통의 편지. 그 편지에는 마산과 잠시 맺었던 인연이 적혀 있었다. 그리고 지난해 말부터 대우백화점 갤러리에서 열린 '김영택 화백 펜화 전' 소식을 전해들었다며 화첩을 애절하게 바라고 있었다. 한 관장은 즉시 화첩과 함께 답장을 보내 마음을 전했다.

"흔하게 구할 수 있는 화첩인데 그에게는 무척 간절해 보였습니다. 그에게 그림을 그리는 일은 삶의 희망을 그리는 일이나 다름없습니다. 애절한 그의 마음이 편지에 오롯이 담겨 있어 제 마음마저 울컥해졌습니다."

2008년 1월 3일 또다시 답장이 도착했다. 펜으로 꼭꼭 눌러 쓴 감사의 마음이었다. 신년에 도착한 이 한통의 답장은 한 관장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신년 연하장이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사람의 정'이었고 '일의 보람'이었다.

'비록 바람이 많이 불고 하루에 해가 비추는 시간이 얼마 되진 않지만 관장님 덕에 제가 호사를 누립니다. 연말이라 바빠 무시할 수도 있었을 텐데…. 지금은 시작이지만 하루를 쉬지 않고 연습하겠습니다… 저의 과욕 때문에 만든 일이기에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털고 일어나겠습니다. 그때까지 힘이 들거나 나태해지면 이 편지와 책을 보겠습니다. 그리고 희망을 버리지 않겠습니다. 강릉에서 김종권 올림.'

"12월의 달력을 무심코 넘기고 1월도 별생각 없이 맞았는데 올해는 왠지 새롭네요." 한 관장이 마지막으로 말을 남겼다.

편지 한 통과 화첩의 인연이 누구에게는 새로운 삶의 희망이요, 누구에게는 오랜만에 느껴보는 삶의 의미로 다가왔기 때문이리라.